직업으로서의 소설가에 등장하는 작가들
무라카미 하루키는 '직업으로서의 소설가'에서 다양한 작가들을 언급하며 소설가의 삶과 창작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펼쳐냅니다. 직접적으로 특정 작가의 이름을 거론하는 경우는 드물지만, 그의 글 곳곳에서 영향을 받았거나 존경하는 작가들의 흔적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직접적으로 언급되는 작가보다는, 하루키의 문체나 주제에서 비슷한 점을 찾을 수 있는 작가들을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하루키는 자주 레이먼드 챈들러, 커트 보니것, 스콧 피츠제럴드 등 미국의 대중문학 작가들을 언급하며 그들의 작품 세계에 대한 애정을 드러냅니다. 또한, 나쓰메 소세키와 같은 일본 문학 거장의 영향도 받았음을 암시하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하루키가 언급한 작가들의 특징과 작품
하루키는 이 책에서 자신의 문학적 영향과 취향을 드러내며 다양한 작가들을 언급합니다. 그는 특히 미국 문학에 큰 관심을 보이며, 여러 미국 작가들의 작품을 일본어로 번역하기도 했습니다. 하루키는 이러한 작가들을 통해 자신의 문학관과 창작 방식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그는 다른 작가들의 작품을 읽고 번역하는 과정에서 자신만의 문체와 이야기 전개 방식을 발전시켰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직업으로서의 소설가"는 단순히 소설 쓰는 기술을 전수하는 책이 아니라, 하루키의 경험과 다른 작가들로부터 얻은 통찰을 바탕으로 독자와 작가 지망생들에게 전하는 일종의 회고담이자 격려의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 레이먼드 카버
레이먼드 카버는 필립 마로우 시리즈 등 하드보일드 소설 대표 작가로 하루키에게 큰 영향을 준 작가입니다. 하루키는 카버의 작품을 일본어로 번역하기도 했으며, 이 책의 제목도 카버의 단편집 "What We Talk About When We Talk About Love"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카버는 미니멀리즘 문체로 유명한 미국의 단편소설 작가입니다.
- 스콧 피츠제럴드
하루키는 피츠제럴드의 위대한 개츠비를 일본어로 번역하면서 그 작품의 뛰어난 점에 대해 언급합니다. 그는 피츠제럴드가 젊은 나이에 인생의 현실을 통찰력 있고 공정하며 따뜻하게 포착한 점에 감탄합니다. 위대한 개츠비, 밤은 부드러워 등 재즈 시대 소설과 수많은 단편을 발표했습니다.
- 커트 보니것
커트 보니것은 "제5도살장", "조니 갓 알라드" 등의 작품으로 유명한 미국 작가입니다. 하루키는 보니것의 독특한 문체와 철학적 내용에 영향을 받았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루키 문체와 주제에서 유추할 수 있는 영향을 준 작가들
- 레이먼드 카버: 하드보일드 소설의 대가로, 하루키의 소설에서도 어둡고 쓸쓸한 분위기와 남성 주인공의 고독한 내면을 자주 찾아볼 수 있습니다.
- 커트 보니것: 블랙 유머와 풍자를 통해 현대 사회를 비판하는 작가로, 하루키의 소설에도 사회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과 함께 독특한 유머가 녹아 있습니다.
- 스콧 피츠제럴드: 재즈 시대의 낭만과 허무를 그린 작가로, 하루키의 초기 소설에서는 피츠제럴드의 영향을 받은 듯한 로맨틱한 분위기가 감돌기도 합니다. 잡문집에서도 스콧에 관해 극찬을 합니다.
말하자면 스콧 피츠제럴드는
미국이라는 나라의 청춘기의 실로 아름다운 발로였다.
그 숨결이 공중에서 순간적으로 신화로 결정화한 것,
그것이 바로 피츠제럴드이자 그의 작품들이었다.
그는 미국이라는 나라가 가진 가장 나이브하고 로맨틱한 부분을,
그 영혼의 조용한 떨림을,
자연스럽고도 생명력 있는 언어로 선명하게 그려냈으며
아름답게 음영을 드리운 이야기의 형태로 표현해냈다.
무라카미 하루키 잡문집 p.309 - 스콧 피츠제럴드
- 나쓰메 소세키: 일본 근대 소설의 거장으로, 하루키는 소세키의 작품에서 일본인의 정서와 현대 사회에 대한 고찰을 배웠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나쓰메 소세키의 소설 나는 고양이로소이다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이는, 1Q84, 해변의 카프카에서 고양이와 대화하는 장면이 나오기도 합니다.
- 프란츠 카프카: 부조리한 현실과 개인의 고독을 그린 작가로, 하루키의 소설에도 카프카의 영향을 받은 듯한 몽환적이고 불안한 분위기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하루키의 소설 해변의 카프카에서는 제목에서 부터 카프카가 들어가며, 소설내에서 직접적으로 언급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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